본문 바로가기
아이 정보와 함께/아이들 생각

초등학생 공부 학습 받아쓰기 일기쓰기 집중력

by allinone-child 2022. 3. 22.
반응형

받아쓰기

아이가 받아쓰기에서 낮은 점수를 받는다고 학습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말 한글을 몰라서 못 쓰는 것일 수도 있고, 시험 치는 상황을 잘 모르고 긴장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동기와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은 시험 요령도 모르고 시험을 왜 봐야 하는지 목적의식도 없는 시기입니다. 일단 듣고, 받아 적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부모가 집에서 틈틈이 연습을 시켜야 합니다.

받아쓰기 연습시키는 요령 중 하나는 쓰기 전에 소리 내어 읽기입니다. 처음부터 무작정 부모가 부르는 대로 쓰게 하기보다는 먼저 소리 내어 읽어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 내어 읽으면서 먼저 문맥의 의미를 파악하고, 자연스럽게 띄어쓰기도 익힐 수 있습니다.

다음 요령은 문자의 뜻 알아보기입니다. 받아쓰기에 나오는 문장은 전후 사정 상관없이 중간만 뚝 잘라 놓은 글이 대부분이어서 초등학교 1학년 수준에서 한 번 듣고 그 뜻을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주료 교과서에 나오는 문장들이므로 교과서의 내용을 찾아 그 안의 문장이 뜻하는 바를 먼저 알게 하면 받아쓰기를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틀린 문장 다시 쓰기입니다. 아이가 헷갈리거나 틀린 문장은 다시 한번 써보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들리는 대로 쓰는 경우가 많은 이때 우리말을 쓸 때와 읽을 대가 다른 말이 있다는 것을 알려 줍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이 새로운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못 안 것을 제대로 아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우쳐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본 후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받아쓰기는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보는 첫 시험입니다. 어떤 형태로든 아이에게 시험은 스트레스가 됩니다. 받아쓰기 시험을 보고 난 후에 시험 볼 때 느낀 감정을 아이가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시험은 그저 내가 얼마나 아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주면 아이의 정서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기 쓰기

초등학교 1학년 때의 일기는 내용과 상관없이, 스스로 고민하여 겹치지 않는 문장을 5줄 정도만 써도 훌륭합니다. 이때는 논리적 사고력이 미성숙하므로, 무조건 쓰게 할 것이 아니라 아이와 함께 먼저 그날의 있었던 일을 이야기하면 일기 쓰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일기 쓰기를 위해서 오늘 제일 재밌었던 일이 뭐야 라는 질문을 통해 아이 스스로 생각해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매일 똑같은 일상이지만 무언가 다른 것이 있다는 것을 아이 스스로 깨닫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쓴 일기를 보고 틀린 것을 일일이 지적하거나 무슨 일인데, 그 친구는 누구야 하며 일기의 내용을 간섭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일기를 검사받고 지적받는다는 생각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공부할 때 집중력 높이기

집중력은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우선 해야 할 것을 찾아야 합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오늘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물어봐야 합니다. 아이가 모른다고 해서 부모가 알려주어서는 안 됩니다. 알림장을 읽어보게 하거나 스스로 생각해 낼 수 있도록 힌트를 주어야 합니다.

그다음 공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공부 시간을 예상하고 효율적으로 공부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의 최대 집중 시간을 파악한 다음 그것에 맞게 공부 분량을 나누어주어야 합니다. 10분 동안 집중할 수 있는 아이는 10분 동안의 공부 분량을 정하고, 잠깐의 휴식 시간을 가진 다음 다시 10분 동안 집중해서 하는 식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계획이 세워졌다면 실천을 해야 합니다. 아이가 공부할 때는 말을 걸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가 대충 하려는 모습을 보일 경우 지금 계획대로 잘하고 있니 라는 말로 처음의 계획을 상기시켜 줘야 합니다. 아이가 약속대로 실천했다면 아낌없이 칭찬을 해야 합니다.

공부를 마친 후에는 되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오늘 공부한 것 중에서 뭐가 제일 어려웠을까? 책을 덮기 전에 빠뜨리거나 틀린 것이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틀린 것이 많고, 이해 정도가 낮아도 화를 내거나 질책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칭찬을 많이 해줘야 합니다. 집중력이 없는 아이들이 온갖 유혹을 물리치고 공부를 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칭찬과 격려를 아까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들은 똑같은 과정을 반복해도 즐겁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