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정보와 함께

부여 아이와 가볼만 한 곳 부여박물관

by allinone-child 2024. 5. 14.
반응형

백제 역사 여행을 위해서 부여와 공주를 다녀왔습니다. 역사 여행은 언제나 각 지역의 박물관을 방문하는 것인데요. 부여는 백제의 3번째 수도이자 마지막 수도였습니다. 백제 시대의 이름으로는 사비였는데요. 그래서 주로 사비시대의 유물이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백제 역사 여행은 백제의 수도 이전에 따라 수도였던 시기를 중심으로 전시를 진행하고 있어서 조금은 단절된 느낌을 받았지만 그만큼 몇 가지 주제를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백제의 3번째 수도였던 부여 박물관은 어떤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부여박물관 전시실

시설안내

부여박물관은 국립으로 주차료, 관람료 모두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부여박물관 시설을 살펴보면 박물관이 엄청 큰 편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단층 건물입니다. 전시실은 총 4개이고 중앙 홀에서 이벤트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시간이 있습니다. 각 전시실은 시대별로 유물이 구분되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부여의 선사와 고대문화

우선 첫 번째 전시실은 역사의 흐름에 맞게 부여의 선사와 고대문화에 대한 전시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주로 선사와 고대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유물을 볼 수 있는데요. 주로 토기와 돌칼 등을 볼 수 있는 전시실입니다. 다양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고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부여의 선사와 고대문화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사비백제와 백제금동대향로

2번째 전시실에서는 사비시대의 백제 문화와 백제금동대향로에 대한 전시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발굴한 실제 백제금동대향로를 볼 수 있었습니다. 부여 지역의 다양한 공간에서 백제 금동대향로와 관련된 주제의 전시가 빠지지 않고 있는데요. 백제금동대향로는 백제의 기술, 백제 문화의 정수라고 합니다. 백제금동대향로의 향로는 향을 피워 나쁜 기운을 막는 도구라고 합니다. 백제금동대향로는 봉황 한 마리가 향로 꼭대기에 앉아 있는 신비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뚜껑은 부드러운 능선이 겹겹이 쌓인 산모양이며 산 사이사이에 구멍을 내어 향의 연기가 피어오르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백제 금동대향로에는 악사 다섯 명과 신선, 현실 세계 동물, 상상의 동물 등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백제 금동대향로는 백제의 멋이 있는 최고의 걸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백제금동대향로의 실물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중앙홀

관람을 진행하고 있는데 중앙 홀에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된다는 방송을 들었습니다. 부여박물관은 중앙의 홀을 중심으로 동그랗게 전시실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중앙 홀은 중앙의 모양에 맞게 원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람이 시작되자 주변의 빛이 모두 차단이 되고 빔프로젝터를 이용해서 백제금동대향로에 있는 상상의 동물들이 나오는 멋진 영상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신기하고 박진감 있는 영상미가 있었던 작품이었습니다.

부여 박물관은 안내드린 2개의 전시실 이외에도 2개의 전시실에서 더 관람이 가능하니 직접 방문해서 관람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백제 금동대향로 오악사 연주체험

오악사체험

백제금동대향로를 살펴보면 5가지 악기를 가지고 연주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5가지 백제시대의 악기를 고증해서 연주를 진행하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부여박물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전에 부여박물관 사이트에서 예약을 하면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5가지 악기에 대해서는 이제 다양한 교과서에서 안내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제 백제 가야금 연주단원들이 연습을 통해서 악기를 잘 다룰 수 있고 협주를 보여주었는데 백제시대로 돌아간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5 악기를 배우지는 않고 가야금을 배우고 아리랑을 연주해 보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체험시간은 1시간 정도인데 선생님 한 명당 2~3명 정도로 가야금을 배울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는 짧지만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부여 여행, 백제 역사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사전에 부여박물관 체험과 부여 어린이박물관을 예약하면 아이들에게 더욱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부여 어린이박물관 리뷰는 다음 포스팅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