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정보와 함께

구로구 아이와 함께 가볼만 한 곳 G밸리산업박물관 뮤지엄G

by allinone-child 2023. 2. 5.
반응형

주말을 맞이하여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곳을 고민하다가 구로구에 있는 G밸리산업박물관을 다녀왔습니다. 과거 구로공단에서 구로디지털단지로 변경되는 과정과 구로공단 시절의 구로, 가리봉동 지역의 상황을 확인하고 과거 상황에 대해 VR체험을 할 수 있었던 G밸리산업박물관과 주차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G밸리산업박물관 주차

가산동 공영주차장 주차

G밸리 산업박물관은 G타워에 위치한 박물관입니다. 박물관에 가기 전에는 별도의 무류주차가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근처에 있는 가장 저렴한 주차장을 찾아보다가 가산동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했습니다. 아이들 걸음걸이 속도로 5분 정도 걸어가면 G타워로 갈 수 있는 곳에 위치한 공영주차장입니다. 그런데 박물관 관람 시 1시간의 무료주차는 적용된다고 하니 G밸리산업박물관을 방문하실 예정이라면 G타워에 주차를 하고 박물관에서 1시간 무료 주차권을 받으시면 됩니다. 혹시 주변에 다른 곳도 방문할 예정이라면 가산동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추천드립니다.

공영주차장

공영주차장 주차료는 5분에 65원이고 무인정산기가 있습니다.

공영주차장에서 지타워 가는길

공영주차장을 나와서 오른쪽으로 조금 걸어가다 보면 멀리 지타워가 보이는 샛길이 있습니다. 이 길을 따라서 쭈욱 걸어가면 길 끝에 도로를 건너갈 수 있는 육교가 있습니다. 육교를 건너가 육교의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바로 앞에 보이는 왼쪽 샛길로 가면 바로 지타워로 갈 수 있습니다.

 

G타워 즐기기

층별안내

G밸리산업박물관은 3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타워 즐기기

지타워에는 게임회사인 넷마블이 있어서 지타워 곳곳에 넷마블 캐릭터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타워 내부에는 캐릭터 공원이 있는데 추운 겨울이 아니라면 공원을 구경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G타워를 살펴보고 G밸리산업박물관으로 이동했습니다.

G밸리산업박물관 즐기기

1968년으로

G밸리산업박물관은 구로공단이 생기는 시기였던 연도부터 시작합니다.

영상시청

무역박람회가 열렸던 시기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면서 박물관 관람이 시작됩니다. 수출강국이 아니었던 대한민국을 수출강국으로 만드는 시작이 된 곳이 구로공단이었다는 내용의 영상입니다.

전시내용

G밸리산업박물관은 연도 별도 구로공단의 변화에 대한 전시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에 구로공단에서 자주 만들던 제품들에 대한 설명이 흥미로웠습니다. 가발, 인형 등의 초기 수출제품을 만드는 회사들이 위치한 구로공단입니다.

VR체험

전시물을 관람하다가 VR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에서 아이가 VR체험을 했습니다. 체험기기의 특성상 작은 아이들은 체험을 할 수가 없고 VR기기가 머리크기에 맞을 정도 성장한 아이들만 체험이 가능합니다. 초등학교 2~3년 이상의 아이들이라면 체험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VR체험은 플로피 디스켓을 넣어보는 체험, 인형을 만들어보는 체험 등 과거 구로공단에서 만들었던 제품을 가상의 공간에서 만들어보는 체험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공장도시 : 팩토리타임즈

G밸리산업박물관에서는 공장도시 : 팩토리타임스라는 주제로 기획전시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노동자들의 어려움에 대한 전시입니다.

기념품

G밸리산업박물관 관람을 마치고 플로피디스켓 모양의 컵받침과 스티커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G밸리산업박물관은 우리나라의 산업발전에 대한 내용에 대해 살펴볼 수 있고, 과거 구로공단에서 만들었던 제품들에 대한 내용, 그리고 이제는 공단의 이미지를 벗어나 디지털 산업단지로 변화하고 있는 구로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이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내용일 수 있지만, 산업의 발전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는 박물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