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와 함께

써큘레이터 세척하는 방법 써큘레이터 분리 써큘레이터 날개 청소

by allinone-child 2024. 6. 16.
반응형

써큘레이터는 선풍기와 다르게 상하좌우 회전 반경이 큰 제품입니다. 하지만 선풍기처럼 날개가 있고 보호면이 있고 먼지가 쌓이는 거는 동일하네요. 갑작스럽게 찾아온 이른 무더위로 선풍기 먼지 제거를 하다가 몇 년 동안 분리가 어려워서 진행하지 못했던 써큘레이터 세척, 청소도 진행을 했는데요. 처음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해보니 어렵지 않았던 써큘레이터 세척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써큘레이터 세척하는 방법

써큘레이터 세척하는 방법

써큘레이터를 세척하기 위해서는 보호면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찾아야 합니다. 모든 선풍기들도 보호면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가 어딘가에는 숨겨져 있는데요. 써큘레이터도 동일한 방식입니다. 써큘레이터의 경우 위아래로 이동하는 각도가 더 큰 제품인데요. 써큘레이터 날개를 제일 위를 바라보도록 조정을 해보니 하단분에 숨겨져 있던 나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나사를 빠르게 제거해 주었습니다.

나사제거

나사는 드라이버로 손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나사를 제거한 후 나사를 분실하지 않도록 한 곳에 잘 둡니다. 이제 보호망을 살짝 돌려서 열어줍니다. 어딘가에는 돌아갔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잘 확인 후 돌려줍니다.

보호망 분리

보호망 나사를 제거하고 한쪽으로 돌려서 열어주면 아제 날개를 분리해줘야 합니다. 날개와 모터를 고정하고 있는 부분은 보통 손으로 돌려서 뺄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주의할 사항은 선풍기 날개를 고정해 주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조이는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판단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푸는 방향이 조이는 방향이고 푸는 방향이 조이는 방향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안쪽 보호망 제거

이제 날개를 제거해 주고 날개 뒤쪽에서 날개를 보호해주고 있는 뒤쪽 보호망을 제거해 줍니다.

나사제거

뒤쪽의 보호망도 본체와 나사로 고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고정되어 있는 나사 3개를 우선 제거해 줍니다. 나사를 제거해 주고 모터와 전기장치를 보호해 주는 부분을 제거해 주니 본체와 뒤쪽 보호망을 고정시키고 있는 추가 나사가 보입니다. 고정되어 있는 나사 6개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분리완료

이제 앞쪽 보호망, 날개, 뒤쪽 보호망까지 모두 다 분리를 완료했습니다. 이렇게 모든 부분이 분리가 되면 전기장치가 없는 것이기 때문에 물로 세척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물로 세척을 할 때 오래 쌓인 먼지는 잘 세척이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칫솔 같은 솔로 꼭 닦아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써큘레이터 조립하기

조립하기

세척을 다 진행하고 물기를 다 말리 써큘레이터를 조립해야 합니다. 조립은 분리의 역순으로 진행을 하면 되는데요. 조립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모터와 날개를 조립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선풍기나 써큘레이터에는 모터와 연결된 회전축이 있는데요. 회전축에는 날개가 뒤로 밀리지 않도록 받쳐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이 날개의 홈과 잘 맞춰서 조립이 되는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조립완료

역순으로 하나하나 나사를 조여주면서 조립을 해준 후 전면의 보호망까지 맞춰주고 나사로 다시 고정을 시켜주면 써큘레이터 세척 분해 조립이 완료됩니다. 나사는 내년에 또 제거해줘야 하기 때문에 너무 강하게 조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세척이 완료된 써큘레이터는 왠지 더 시원한 느낌이 납니다. 써큘레이터 세척은 하기 전에는 막연히 어렵고 힘들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실제로 나사를 풀어주고 세척을 해주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모든 선풍기와 써큘레이터는 고정을 해주는 나사가 있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 나사를 찾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시원하고 쾌적한 선풍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